통풍의 원이라고 이야기하는 요산 이번엔 요산 수치 떨어뜨리는 법과 관리하는 법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보도록 할게요 약 병원에서 요산수치가 높다고 의사가 말할 경우 적극적으로 요산수치를 낮추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해요. 요산수치가 높아져 통풍에 걸려 심각한 통증을 겪는 것을 비롯해 신장 결석이나 신부전증이 발병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요산이란
요산은 퓨린이라 하는 물질이 분해되면서 생기는 최종 대사산물이라고 해요. 퓨린은 주로 체내의 세포 분해를 거쳐 혈액속으로 들어가며 소량은 특정음식과 음료를 섭취하게됨에 따라 혈류로 들어가게 된다고 해요. 대부분의 요산은 주로 신장에 배설되어 소변이나 대변으로 배출이되며 만약 요산이 과다하게 생성되어 배출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체내의 쌓여 혈중농도가 증가하고 과포화상태가 되면 요산의 형태가 바늘모양으로 결정이 바뀌게 되어 조직에 침착됨으로써 통증과 통풍, 관절염 등을 일으키며 신장 질환을 야기할수 있다고 해요. 그리고 단백질이 분해되면서 독성이 강력한 암모니아성 부산물을인 즉 퓨린이 발생하는데 이 퓨린이 간에서 해독되어 생기는 찌꺼기를 요산이라고 해요. 독성이 약한 요산은 소변을 통해 체외로 배출 돼요.
요산 수치가 높으면
정상보다 체내에 요산이 많아지게 되는 것을 고요산 혈증이라고 부른다. 이런 고요산 혈증 때문에 통풍이 발생합니다. 요산은 크게 두 가지 경로로 체내에 만들어지는데 하나는 음식물 중 단백질에 함유되어 있는 퓨린이 분해되어 만들어지는 경우이고 다른 하나는 우리 몸에서 파괴되는 세포에서 만들어지는 경우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요산은 대부분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설됩니다. 따라서 요산의 생성과 배설이 균형을 이루게 되면 혈중 요산이 정상 범위 내로 유지됩니다. 그러나 이런 생성과 배설의 균형이 깨지면 고요산혈증이고요산 혈증이 생긴다. 성인 남자의 경우 8mg/dl, 여자의 경우 7mg/dl 보다 요산 수치가 높을 때 고요산 혈증이라고 정의합니다. 그러나 고요산 혈증 자체는 아무런 증상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이런 고요산 혈증이 수십 년 지속되면 마침내 통풍 관절염의 첫 증상이 시작합니다.
요산수치 정상범위
혈중 요산수치 정상범위는 7mg/dL 이라고 해요. 그리고, 하루동안 소변으로 배출되는 요산의 정상범위는 250~750mg라고 해요. 그리고, 연령대는 유아기대에 넣고 서서히 증가해서 성인때에는 일정하게 유지된다고 해요. 여성보다 남성이 0.5~1.5mg/dl정도 높은 수치가 나타난다고 해요. 또한 검사를 하실시 식사, 운동 등의 따라서도 달라질수 있으므로 이를 참고하시기 바래요.
요산 수치 떨어뜨리는 법
요산 수치 떨어뜨리는 법=유산소 운동하기
격한 운동을 하는 경우 관절에도 무리가 가지만 몬에 있는 단백질을 분해해서 사용할 수 있으기 때문에 규칙적인 가벼운 운동이 더 효과적이다 그리고 체중이 많이 증가하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요산 수치 떨어뜨리는 법=비타민C 복용
미국 연구에 의한 자료를 보면 비타민C를 먹었더니 요산이 배출된다라는것이 밝혀졌어요 이에 해당되는거 많죠? 특히나 과일, 채소 이런것에 많아요 딸기, 오렌지, 레몬, 사과, 파프리카, 고추 등이 여기에 속해요.
요산 수치 떨어뜨리는 법=다이어트
비만으로 인해 내장지방이 증가하다 보면 간에서 요산이 만들어지게 되므로 다이어트를 통해 체중을 감량해야 합니다. 과체중의 경우에 혈당을 감소시켜주는 인슐린이 대량으로 분비되는데 인슐린은 요산의 배출을 방해하기 때문에 다이어트는 필수입니다.
요산 수치 떨어뜨리는 법=사과식초 활용
사과식초는 신체를 정화하는 천연 식품이며, 과도한 요산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 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리고 몸의 PH 균형도 자연적으로 회복시켜줘요. 사과식초 1스푼과 물 1컵(200ml)을 섞어 하루 세 번 마신다.
-처음에는 식초의 맛에 익숙치 않아서 1스푼으로 먹다가 익숙해지면 2스푼으로 늘려도 좋다고 해요. 단 식초가 체내의 칼륨 양을 줄일 수 있으므로 많이 마시지는 말아야 한다고 해요.
요산 수치 떨어뜨리는 법=저퓨린 삭단과 고섬유질 식단
퓨린은 정말 여러가지 음식에 포함되어 있고 특히나 해산물, 육류, 콩 등에 많은 양 포함되어 있으므로 안먹는 것이 정말 힘들죠. 저퓨린 식단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고섬유질 식단이 되는데 요산수치를 조절하기 위해 식단을 조절하다 영양 밸런스가 무너질 수도 있어요. 그렇므로 병원에서는 건강한 식단으로 영양 성분을 섭취하고 요산수치 조절약을 먹는 것을 권장하고 있어요.
요산 수치 떨어뜨리는 법=당 줄이기
식사 시 당 섭취를 줄여주고 저염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당을 과하게 섭취하다 보면 요산 수치가 상승하면서 통풍의 위험 또한 증가하게 됩니다. 소금의 섭취는 요산수치가 높은 사람에게 합병증의 위험이 있으니 줄여햐 합니다.
요산 수치 떨어뜨리는 법=베리류 활용
체리나 블랙베리 등의 베리류에는 요산을 제거하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요.
요산 수치 떨어뜨리는 법=베이킹 소다 활용
베이킹 소다는 요산수치를 감소시켜주며 신장 결석을 제거하는데도 도움이 돼요.
베이킹 소다 2분의 1스푼과 물 1컵(200ml)을 섞어 2주간 매일 하루에 4컵씩 마신다.
-요산수치를 떨어뜨리는데 도움을 주지만 2주 이상 마시면 안되고, 고혈압이 있으면 마시지 않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60세 이상은 하루 3컵을 권장해요.
요산 수치 떨어뜨리는 법=물 활용
요산 수치가 높게 나온 분들은 소변량을 늘리는것이 아주 중요해요 그러기 위해선 물을 평소보다 많이 마셔야만 해요 권장량인 2L 보다 더 마시는것이 좋아요 이렇게 마시게 되면 소변보는 횟수가 늘어나고 또 몸 속에 축적되어 있는 요산도 같이 배출되어지게 돼요 그래서 수분섭취가 의외로 중요하니 잊지 마시고 반드시 챙겨 마시도록 해요.
요산 수치 떨어뜨리는 법=올리브 오일 활용
올리브 오일의 풍부한 비타민 E가 요산 수치를 줄이는데 도움을 줘요.
요산 수치 떨어뜨리는 법=레몬즙 활용
레몬즙은 우리 몸에 알칼리 작용을 하기 떄문에 과도한 요산을 중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며 풍부한 비타민C로 인해 더욱 효과가 높다고 해요.
레몬즙을 물 한컵 (200ml)에 섞어 아침 공복에 마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