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분제 복용방법과 부작용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볼게요. 먼저 철분은 우리 몸 세포조직에 산소를 공급하는 헤모글로빈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물질인데요. 그래서 철분은 에너지를 생산하고 면역기능을 강화하는 등 인체 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해요. 철분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철분 결핍으로 빈혈이나 무기력증 등의 증상을 겪고 있어요. 출분 결핍에서 벗어나기 위해 철분제를 복용하는 사람도 철분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한 경우 혹은 부작용을 겪고 있어요.
특히나 임산부들한테는 필수 영양제라고 할 만큼 중요한 역할을 하는것이 철분제라고 볼 수 있어요. 임산부한테 있어서 철분제는 태아의 성장에 큰 영향을 주는 영양분으로 임신기간 동안 태아와 태반의 성장함에 따라 철을 요구하는 게 늘어나고 혈액량이 급증하게 돼요.
철분 역할
철분은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미네랄 인데요. 철분은 우리가 알고 있는 산소 운반 외에도 많은 역할을 해요.
철분 부족 증상
철분 부족 증상-탈모
모발을 지켜주는 것은 상대적으로 나중의 일이라서 모발의 손상이 생길 수 있고 그로 인해 머리키락이 많이 빠지게 돼요.
철분 부족 증상-창백한 얼굴
이 헤모글로빈이 피부를 분홍빛으로 보이게 해요, 철분이 부족해지면 헤모글로빈의 생산 역시 줄어들므로 얼굴이 창백해져 보인데요.
철분 부족 증상-하지불안 증후군
주로 잠들기 전에 다리에 불편한 감각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 다리를 움직이게 되며 수면에 장애를 유발하게 되는 질환으로 미국에서 이 증후군을 앓는 환자의 약 15%가 철분 부족때문이라고 해요.
철분 부족 증상-두통
철분이 부족한 경우 뇌가 원하는 양보다 산소의 양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뇌동맥 이상으로 두통을 유발할 수 있어요.
철분 부족 증상-심장의 과부하
규칙적이지 않은 심장박동, 가끔은 심장 확장등의 괴로움을 느끼게 될 수 있어요. 특히나 심근증은 철분부족 증상과 관련이 많다고 해요.
철분제 복용 전 주의해야 되는 일
빈혈은 혈색소 농도가 남성의 경우 13 미만, 여성과 청소년의 경우 12 미만, 6세 미만의 소아와 임산부는 11 미만일 때 판정 받고 철분제를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빈혈을 개선시키는 일로 가장 떠오르기 쉬운 방법은 바로 철분제를 먹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 전에 꼭 빈혈의 원인을 제거해야합니다. 원인 제거 없이 철분제를 먹는 것은 사실 상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와 다름 없습니다. 그 원인은 장기의 출혈이 있을 수도 있고 여성의 경우에는 자궁의 질환 혹은 과다한 생리양이 원인일 수 있다고 합니다. 나 역시도 빈혈을 오래 앓았고 철분제 또한 오래 복용했지만 근본적인 원인이었던 자궁 질환이 개선되지 않고서는 철분제 복용이 의미가 없었습니다.
철분제의 효능
철분제는 임산부나 빈혈이 심하신 분들이 섭취를 반드시 해야 하는 영양제인데 임산부의 경우에는 빈혈이 없었다고 하더라도 임신을 하면서 혈액의 양이 늘어나고 희석되면서 빈혈 증세가 나타날 수 있어요. 이런 이유 때문에 전문가본들이 임신을 하신 분들에게는 철분제를 권유하는 것인데요.
철분제 복용법
철분제는 사람마다 섭취양은 다를 수 있는데 대부분 헤모글로빈의 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오기까지 세 달 정도 소요가 된다고 해요. 그래서 올바른 철분제 복용법 중 한가지가 6개월 정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특히나 임신 16주부터는 철분제는 필수 복용이 되어서 올바른 철분제 복용법은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부작용도 피할 수 있어요.
임산부는 철분제 복용을 꾸준히 섭취해야하고 복용 전과 후 1시간 정도는 카페인 섭취를 반드시 피해야 해요. 이유는 카페인은 철분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할 수 있고 위장에 철분이 그대로 남아 산화작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혹시라도 커피를 마시고 싶으시다면 물론 커피가 임산부에게 좋진 않지만 철분제 복용 시 전 후 1시간은 피해 주시는 게 좋아요.
철분제 복용법 부작용
철분제 복용법도 마음대로 자신이 먹고싶다고 먹을 수 있는 게 아니고 철분이 부족한 증상이 보인다면 병원을 통해 혈액검사를 하고 철분 함량 부족 결과가 나올 때 의사와 상담 후 철분제를 복용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인데요. 철분제도 과다 복용시 부작용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주로 대부분 경험하는 부작용이 변비와 속 쓰림인데요. 임산부들은 철분제를 먹으면서 변비가 더 심해져 유산균을 같이 복용하려 한 경우 혹은 기존에 먹던 철분제를 바꾸는 경우가 있어요.
이런 부작용들이 생기는 이유가 가장 중요해요. 철분제 복용법 부작용이 생기는 이유는 철분제가 위장에서 흡수되지 않으면 몸속에 남아있던 철분이 위장 장애와 변비를 일으키게 돼요. 그래서 철분흡수를 돕는 비타민C와 함께 먹으면 이런 부작용들을 줄일 수 있어요
댓글